일정관리의 A to Z: Pocket Informant

여러분들은 아이폰에서 일정을 확인할 때 어떤 어플을 사용하시는지요? 기본 달력 어플도 쓸만하지만 월별 보기에서 날짜를 선택하지 않으면 그날의 일정을 확인할 수 없고, 주별 보기도 아이폰을 가로로 뉘였을 때, 차트 형태로만 지원하기 때문에 좀 불편한 것이 사실이고, 그래서 아이폰을 좀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여러 달력 앱을 기웃거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 Pocket Informant(이후 인포먼트)를 사용하다가 너무 많은 기능이 오히려 불편해서 CCal 10으로 옮겨 갔었고, CCal 11로 업데이트된 이후 좀 불안정해진 것 같아서 인포먼트로 돌아왔습니다. 인포먼트는 처음에는 아이폰 버전, 아이패드 버전을 별도로 발매하였고, 전 아이패드 버전은 좀 불안정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아이폰 버전만 구매했었습니다. 향후 대대적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아이패드 버전은 유니버설을 지원하게 되었고, 두 버전을 모두 구매한 사용자들이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상당히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인포먼트는 일정 뿐만 아니라 프랭클린 코비, GTD, 혹은 Toodledo 양식으로 할일 관리 기능까지 지원하는 풍부한 기능의 어플입니다. 잘만 활용하신다면 이 하나로 스케줄, 업무와 관련된 거의 모든 일들을 처리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인포먼트에서 오늘 일정의 목록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저는 매일매일의 일정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는 않아요.

 

다음은 캘린더 화면으로 차례대로 전체 목록, 하루 일정(차트), 일주일 일정, 월 일정입니다. 일정 목록을 보시면, 지난 일정은 색깔이 더 옅어저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 일정 화면은 그날의 일정을 차트로 보여주고, 주간 일정은 시간별 목록을 칸에 보여주면서 위쪽의 타임바에 보시는 바와 같이 시간을 시각적으로 표시해 줍니다. 저는 인포먼트의 주간 일정화면을 가장 좋아하는데, 한눈에 들어올 뿐아니라 보시다시피 일요일이나 월요일이 아닌 오늘을 한 주의 시작으로 설정할 수 있어서 항상 일주일 이내의 스케줄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월간 화면도 여러가지 모드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없이 각 일자별 일정, 시간 표시 등을 선택하실 수 있고, 지금 제가 해뒀듯이 일자별 칸에 타임바만 설정해 두실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스케줄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 날짜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그날의 스케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이것은 주 화면도 마찬가지입니다.)

 

월별에서 일정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없지만, 주로 주간 화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어느 정도 시간이 계획되어 있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기를 가로로 기울이면, 다른 여느 달력 앱들과 유사하게 주간 일정 차트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일정을 추가하고 싶으실 땐(할일 추가도 동일), 오른 쪽 상단의 더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을 꾹 누르고 있으면, 이 처럼 새 할 일, 새 일정 버튼이 나타납니다.

 

다음은 할 일모드 입니다. 저는 할 일 관리는 인포먼트 대신 씽즈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할 일 관리 부분은 간단하게 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위는 GTD 모드를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처음 말씀드린대로 프랭클린 코비 모드와 투들두 모드가 있으나, 사용방법 자체가 크게 달라진다기 보다는 각 방법의 철학에 따라 화면 구성만 조금씩 달리한 것입니다.

부연설명 드리자면, GTD는 일의 중요도 보다는 지금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최대한 끝내두자는 것이고, 프랭클린 코비 방법은 알려진대로, 일의 중요도를 따져서 더 중요한 일을 먼저한다는 것입니다. 투들두는 할일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Toodledo에 적합하도록 화면을 구성한 것입니다.

인포먼트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일정 관리 기능 외에, 할 일 관리 기능도 이처럼 강력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개별 할일과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진행 일자를 정해주고, 컨텍스트와 상위/하위의 할일,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행동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다음 행동, 계획, 위임 등을 다양하게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여기 더하여 진행 정도를 %로 표시할 수 있게 한 것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기능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씽즈와 달리 사진 첨부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트도 프로젝트 별로, 혹은 태그를 붙여서 한 번에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인포먼트만 잘 활용한다면, 다른 일정관리, 할 일 관리 어플이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설정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사용하시면서, 취향에 맞춰 조정하시면 될 것이라 생각하여 이 부분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혹시 구글 캘린더를 사용 중이신 분들께 나름의 팁을 드리자면, 인포먼트 뿐 아니라 달력 앱을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할 때, 직접 구글 계정으로 동기화하면 앱을 켰을 때만 동기화가 진행되어서 좀 느리고, 불편합니다. 설정에서 아이폰 기본 달력이 바로 구글 달력과 동기화되게 설정해 두시고, 달력 앱에서는 아이폰 기본 달력을 보여주도록 해두시면 백그라운드에서 동기화가 이루어져 개인적으로는 훨씬 쾌적하게 느껴졌습니다. 아이폰과 구글 달력 동기화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인포먼트는 Pocket Informant Pro Pocket Informant, Pocket Informant Go가 있습니다.Pro는 유니버설 버전으로 $14.99이고, 일반 버전은 아이폰 전용으로 $9.99(혹은 $8.99), Go는 유니버설 버전이며, 할 일 관리 기능을 단순화한 것으로 $4.99입니다.가격대가 조금 있으니 만큼 활용도를 잘 따져보고 구매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