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unch Center Pro: Launch Action, Not just App

Launch Center Pro(iPhone, iPad, 이하 LCP)는 iOS 고유의 URL scheme을 이용하여, 단순히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 설치되어 있는 앱을 실행시키는 것을 넘어서서, 그 앱에서 할 수 있는 특정 활동을 바로 실행시켜 주는 기능을 하는 아이폰 내에서 작은 플랫폼과 같은 기능을 하는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략한 사용 밥법은 아래에 첨부된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참고로 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URL scheme을 활용하여 여러 행동을 지정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대부분은 LCP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URL을 이용해서 액션을 등록합니다. 아래 액션 등록하는 모습에 대한 간단한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보시다시피 LCP에서 지원하는 앱의 목록도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가볍게 사용하시는 것엔 큰 문제가 없을 듯 하고, LCP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URL scheme이 있는 앱을 활용하고 싶으시면, Clien 커뮤니티의 다음 글을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Launch Center Pro + Activator

순정상태의 아이폰에서는 기본적으로 홈버튼을 눌러서 기본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탭하거나 멀티태스킹 모드에서 LCP를 선택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CP와 비슷하지만 좀더 가벼운 기능을 하는 PushLauncher(링크)를 활용하면, LCP를 알림센터에 등록해두고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PushLauncer를 한 번 거쳐서 가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린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탈옥을 하면 한 가지 선택지가 더 생깁니다. 다른 여러 Tweak들에서도 자주 활용되는 Activator라는 트윅에서 특정 제스쳐를 하면 LCP가 실행되도록 등록해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한 손가락으로 어느 화면에서나 화면 위쪽 바깥으로 터치해주면 LCP가 실행되도록 등록해두어서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좀더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LCP를 잘 활용하면, 분명 앱을 이용해서 하고자 하던 일을 좀더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으로 특별히 많은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처음 LCP에 여러 액션을 등록하고 정리하는 것이 더 번거로운 일일 수 있을 것이고, 특히 주로 사용하는 앱이 URL scheme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LCP의 활용도는 더 낮아 진다고 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LCP는 그 자체로는 무척 개방되어 있는 앱이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아이폰을 쓰는 패턴, 그리고 내가 주로 사용하는 앱과 활용도에 따라 LCP의 가치도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

  • 액션의 빠른 실행,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으로 사진찍는게 목적이라면 LCP에 그러한 액션을 등록해서 인스타그램을 실행시키고, 카메라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
  • 자체적으로 여러가지 앱을 지원, URL scheme을 잘 몰라도 큰 부담없이 사용 가능

단점

  • 아이폰과 아이패드 버전 별도 판매
  • 주로 사용하는 앱이 URL scheme을 지원하지 않으면 그 활용도가 크게 제약됨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